에너지경제연구원 탄소중립 달성 주제로 35주년 좌담회
산업 생산 수반되는 화석에너지 대체 수단 여전히 부재
수소환원제철‧바이오기반 기초유분 생산 기술개발 필수 
교통에너지환경세‧탄소세 등 조세체계 조기 합리화해야

▲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6일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를 주제로 개원 35주년 기념 좌담회를 개최했다.
▲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6일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를 주제로 개원 35주년 기념 좌담회를 개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의 제조업은 에너지 저감 잠재량이 많지 않으나 ‘저탄소연료 대체’와 ‘공장 스마트화 확대’를 통해 단기감축 수단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요건을 돌파해 나가야 한다”.(주현 산업연구원장)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6일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를 주제로 개원 35주년 기념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산업연구원 주현 원장은 “한국의 제조업은 국제경쟁에 노출되면서 에너지 효율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에너지 저감 잠재량이 많지 않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에너지효율 개선 수단 발굴 및 강화, 저탄소 연원료 대체, 공장 스마트화 확대 등을 통해 단기 감축 수단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요건을 돌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장은 “조강생산 세계 6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철강산업, 세계 4위의 생산규모를 보유한 석유화학 산업, 정제능력 세계 5위의 한국의 정유산업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생산에 수반되는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단이 부재하기에 산업전환을 이뤄가면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 거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추가수단을 발굴하면서 단기경쟁력 상실을 방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 저탄소·탈탄소 산업구조 전환이 필수적이며, 철강의 수소환원제철 기술, 석유화학의 바이오기반 기초유분 생산 기술과 같은 온실가스 저감 혁신기술의 개발을 위한 투자가 적극 이뤄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동시에 산업구조 재편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강산업에서의 전기로 비중 확대, 석유화학 산업에서의 친환경 고부가 화학제품(재활용‧생분해) 비중 확대 등이 대표적이라고 주 원장은 덧붙였다.

정유 산업의 경우 바이오 연료 및 e-fuel 등 석유제품의 대체 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시설을 확대하면서 석유화학산업과의 통합 및 연계를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글로벌 정유기업의 트렌드에 발맞춰 수소·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의 진입 역시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철강, 석유화학, 정유와 같은 온실가스 난감축 산업은 자체적으로 기후문제 해결이 불가능하기에 해외 주요국에서도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탈탄소 관련 투자에 대한 세제 및 금융지원, 탄소차액계약제도 등을 통해 저감유인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으며 산업계 역시 탈탄소화로의 전환에 대한 적극적 자세를 취함으로써 산업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와 전기요금 보조, 규제 합리화 등의 지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주 원장은 “무엇보다 에너지부문의 혁신이 산업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에 가장 필요한 선결조건”이라며 “향후 수소, 청정전력 등의 그린에너지 공급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기업의 합리적인 탄소중립 전략 수립과 에너지 불확실성 해소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25년 전기차 보조금이 없이 가격경쟁력 형성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은 수송부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전기차, 수소차 중심의 자동차산업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르면 2021년 9월 기준 약 22만대의 전기·수소차를 2030년까지 450만대 보급할 계획이며 2050년에는 전체 자동차등록대수의 약 74%를 차지할 전망이다.

2025년경에는 전기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이 없어도 가격경쟁력이 형성돼 내연기관차의 가격과 전기차의 가격이 비슷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4~5년은 전기차 보급, 충전인프라 구축,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오 원장은 밝혔다.

또한 전기·수소차의 신속한 보급을 위해서는 국가보조금, 전기차충전시설 확충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교통에너지환경세, 탄소세, 배출권거래제 등 조세체계를 조기에 합리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오 원장은 해운부문의 연료 전환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는 선박은 25~35년의 수명 특성이 있어 현재 운영중인 선박을 즉시 교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해운부문 대체연료로는 LNG, 탄소중립 연료(암모니아, 메탄올 및 수소를 포함한 연료), 바이오연료, 재생 가능한 전기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용성이나 비용 및 성능 면에서 서로 다른 성숙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 탄소중립 역량 보유 사업자들에게는 오히려 기회

산업통상자원R&D전략기획단 손정락 에너지산업MD는 탄소중립은 정책과 기술과 시장의 조화를 통해서 구현돼야 하며, 그 핵심 수단은 국가 인프라 혁신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책은 혁신에 필요한 기술을 낳고, 기술은 시장을 창출해 결국 시장을 통해서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손 MD는 “시장에서 부담을 가지는 RE100, ESG, CBAM 등 탄소중립과 관련된 이슈들은 뒤집어 보면 탄소중립 역량을 보유한 사업자들에게는 오히려 기회요인”이라며 “정책을 통해 탄소 중립을 강요하기보다는 글로벌시장 환경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탄소중립이 기회라는 시장의 인식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탄소중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인 기술의 확보는 목표지향적으로 진행돼야 하며 탄소중립을 위해 앞으로 남은 시간이 30년 정도임을 감안하면 지금과 같은 국가 R&D 체계로는 필요 기술 확보 및 적용이 불가능하며, 탄소중립이라는 전투를 치른다는 목표지향적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30 NDC 감축목표 달성을 목표로 기 성숙된 기술들의 보급 및 확산으로 실질적인 온실가스 저감이 이뤄져야 하며, 이와 동시에 지금부터 2050 탄소중립에 필요한 혁신기술 확보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혁신기술 창출을 위해서는 민간기업들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글로벌 혁신 기술 확보에 주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개방적인 기술사업모델들을 총 동원해야 한다고 전했다.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권필석 소장은 수송부문의 탈탄소 전략은 전기차 및 수소차의 확대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권 소장은 “내연기관 차량의 빠른 퇴출을 위해서는 소비자가 전기차를 사용하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충전인프라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 발표된 탄소중립시나리오의 산업부문 탈탄소시나리오도 국내 다양한 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지 그리고 탈탄소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방안들이 있는지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있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국내 산업부문에 맞는 탈탄소전략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개원 35주년 기념 좌담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