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 혼입을 목표로 실증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가스업계가 발빠르게 사업전략 수립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는 지난달 한국가스공사와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으로 구성된 도시가스 수소 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하고 실증계획 및 안전 고려사항 등을 논의 중에 있다.

도시가스 수소혼입은 도시가스 공급배관에 수소를 도시가스와 혼입하는 것으로 가정이나 산업체들은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해 ‘수소+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사용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4000만톤으로서 수소를 10% 혼입하면 연간 129만톤의 천연가스 사용이 줄고, 이를 통해 연간 355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이 기대된다. 또한 전국 곳곳에 연결돼 있는 도시가스 배관망(5만km)을 사용해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 전용배관망이 갖춰지기 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공급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누출이나 폭발 등 일반 국민들이 수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안좋은 이미지를 어떻게 개선시킬까 하는 문제는 숙제로 남아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도 수소 전용배관이 인구 밀집지역을 통과하는 사업은 인허가가 쉽게 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수소 누출과 도시가스와 수소의 분리 현상 등을 방지하기 위한 호환성 및 안전성 검증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전성 확보와 함께 민간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도 필요하다. 도시가스업계는 올해 수소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도시가스 역할 강화하는 동시에 수소경제 참여방안 및 수소사업 전환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수소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도시가스 역할 강화하면서 수소경제 참여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가스 혼입 실증은 민간기업인 도시가스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인 만큼 사업성 확보를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마련도 고민할 시점이다.

가스공사는 노후화된 도시가스 배관 교체 사업이나 혼입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기업에게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제언한 바 있다.

도시가스 혼입 실증사업은 일반 국민들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가장 쉽고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그만큼 안전성과 사업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정부와 업계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