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대·중소기업 및 시민단체 등과 간담회 개최
충전설비 전주기 안전관리 현황 및 문제점 공론화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정부가 업계와 전기차 충전설비 전주기별 안전관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합리적 안전기준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산업부는 30일 대·중소기업, 시민단체, 학계,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전기차 충전설비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기차 충전설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감전 등의 전기재해 예방을 통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견인하기 열렸다.

최근 전기차 완전 충전 후 화재가 발생하는 등 전기차 관련 안전사고가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높았던 만큼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대책 마련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충전설비 전주기별(제조·인증→설치→유지관리) 안전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공론화하고, 합리적인 안전기준 도입방안을 논의·제안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말까지 실시한 ‘전기차 충전설비 안전관리 개선방안’ 정책연구(서울대) 결과를 공유하고, 대·중소기업, 학계, 시민단체 등 의견수렴과 참석자 자유토론(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업계에서는 ▲초급속 충전기(200kW 초과) 개발에 따른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안전기준 마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수, 방진 기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중 화재 시 대응방안 ▲배터리 등 제조사 불량에 따른 개선방안 필요성 등을 제안했다.

양병내 수소경제정책관은 모두 발언에서 “그간 규제로만 인식돼온 전기안전분야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선제적으로 제시해 안전기준이 산업과 기술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대·중소기업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정부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생활과 밀접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충전설비 화재사고는, 사고의 크고 작음을 넘어 국민께 많은 피해와 고통을 줄 수 있는 만큼 산업발전과 안전정책이 양립할 수 있도록 관련 기업, 공공기관 및 학계가 정부와 한마음으로 협업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이번 산업체 간담회 개최를 통해 전기차 충전설비 분야 제조기업들의 현장 애로사항 등의 의견을 청취해 국제적 기술선도에 필요한 R&D 등의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기준 관련 분과·전문위원회, 기준위원회를 통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안전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설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