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축사 : 한국석유유통협회 김정훈 회장] 에너지플랫폼뉴스의 창간 2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올 한해 전 세계는 코로나19의 재확산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국제유가가 고공 행진을 지속하게 됐고, 인플레이션의 우려로 통화긴축이 가속화되며 경제 위기의 리스크와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고유가 시기 민생안정을 위해세 차례 유류세 인하를 통해 가격 안정에 노력해 왔으며, 휘발유와 경유 탄력세율 조정 범위를 현행 30%에서50%로 한시적으로 확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협회는 유류세 인하 효과가 소비자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주유소 판매가격의 신속한 인하를 위해 가격 모니터링 강화 및 주유소 계도 등 물가 안정에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주유소 및 소비자의 고유가 부담 완화를 위해 유가 안정시까지 한시적으로 주유소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5%에서 1%로 0.5%p 인하하거나 리터당 20원으로 상한하는 정액제 적용을 건의했다.

최근 국제유가 급등으로 석유제품가격이 높아지면서 주유소가 부담하는 신용카드 수수료도 크게 증가해 주유소 경영난과 주유소 판매가격 상승의 원인인 주유소 카드 수수료율 인하 및 탄력적 적용이 조속하게 시행돼야 할 것이다.

더불어 휴폐업·한계 주유소 문제해결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확대 구축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석유유통협회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에 따른 에너지전환시대를맞아 건전한 석유유통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다시 한번 에너지플랫폼뉴스의 창간 25주년 축하드리며 국내 최고의 종합에너지·환경 미디어로 성장하길 기원드린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