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넘어 선박 분야 시험 분석 기능 활성화

탄소중립 대응 미래 수송 산업 국내 경쟁력 강화 

선박-연료-환경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한국석유관리원 연비배출가스기술센터 전경.
한국석유관리원 연비배출가스기술센터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최근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시험시설을 구축한 석유관리원이 연료품질 성능 시험을 담당해온 성능연구팀을 연비배출가스기술센터로 확대 개편했다. 

기존의 국내 자동차와 산업용 연료에 대한 품질 및 성능 시험 담당 조직에서 자동차·선박 분야 연구시험 조직으로 확대한 것이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이 전통 석유의 탄소중립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미래 수송 산업의 국내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기 위한 포석이다.

연비배출가스기술센터는 자동차 내구성, 연비 및 배출가스 등 연료가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기술에 강점이 있다.

이번 조직 확대로 자동차-연료-환경을 접목·연계하는 정부정책 지원 연구와 국내․외 공인시험기관 역할 뿐만 아니라 선박-연료-환경을 연계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탄소중립형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보급을 위한 ‘선박용 석유대체연료 시험시설 구축’을 시작으로 선박 엔진 및 배출가스 저감장치 등기자재 업계 기술개발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무탄소연료, 전기·수소 추진선 개발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선박 산업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차기 유럽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인 ‘Euro 7’의 신속한 대응과 재생합성연료(e-fuel) 국내 도입을 위한 기술개발 연구와 관리원의 연구·시험 시스템을 전수하는 국제 컨설팅 사업 추진 등 시험·기술지원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석유관리원 차동형 이사장은 “이번 연비배출가스기술센터 출범으로 관리원이 수송 분야 연비 및 배출가스 등 친환경성 강화에 더욱 이바지함으로써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