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7개·통제분야 2개 등 9개 연구주제에 총 38억원 투입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유국희)와 소형모듈원자로 규제연구 추진단(단장 김인구)은 ‘중소형 원자로 안전규제 기반기술 개발’ 사업의 2024년도 신규과제를 오는 4월 26일까지 31일간 공모한다.

중소형 원자로 안전규제 기반기술 개발사업은 혁신형소형모듈원자로(i-SMR) 등 경수형 소형모듈원자로에 대한 안전성 확인을 위한 규제체계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원안위는 올해 다수의 신규과제를 착수하는 등 본격적으로 SMR 규제요건·검증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특히 SMR 규제연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추진단을 중심으로 과제 간 연계, 상시 기획관리 등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신규과제는 안전등급 전력이 불필요한 완전피동형 안전계통, 붕산을 사용하지 않는 노심 반응도 제어 등 SMR의 설계특성을 고려, 기존 대형원전 중심의 규제요건과의 차이로 인해 별도의 안전성 확인이 필요한 규제현안 등을 중심으로 안전분야 7개, 통제분야 2개 등 9개 연구주제에 총 3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신규과제 공모는 2024년 3월 27일부터 4월 26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 산학연 연구자 중 일정 자격을 갖춘 경우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기간 동안 접수된 연구계획서를 토대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하며 이후 협약을 거쳐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또한 이번 공모와 관련해 연구자들이 ‘중소형 원자로 안전규제 기반기술 개발’ 사업 및 신규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규제 활용성이 높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연구를 계획할 수 있도록 4월 3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이번 사업이 요구하는 연구성과, 과제 간 연계 및 상시기획 등 사업 특성․체계, 계속과제(검증연구과제) 내용, 신규과제 기술개요서 및 제안요구서 내용, 연구개발계획서 작성방법 등을 안내한다.

과제별 기술개요서 및 제안요청서, 접수방법, 사업설명회 안내 등 세부 내용은 원자력안전위원회(www.nssc.go.kr), 한국원자력안전재단(www.kofons.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인구 추진단장은 “ i-SMR 등 새로운 노형에 대한 안전성 확인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적 근거 마련을 위한 규제연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신규과제 공모에 대학 등 연구 역량과 기술력을 갖춘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